박 남 희 朴南姬 PARK Nam-Hee
(1950~2016)
H-page : parknamhee.artko.kr
학력 :
慶北 淸道 出生, 大邱에서 成長, 경기여자고등학교 졸업,
서울大學敎 美術大學 繪畵科 卒業, 서울大學校大學院 卒業
France, Toulouse Ⅱ대학 美術史學科 卒業 : 美術史學博士
경력
○ 대구가톨릭대학교 예술대학 회화과 조교수(1980.10~1982.2)
○ 경북대학교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 (1982.3~현재)
○ 한국현대여성미술대전 운영위원장 (2001.6~현재)
○ 경북대학교디지털아트콘텐츠연구소장 (2006.8~2011.7)
○ 경북대학교예술대학장 (2006.3~2008.2)
○ 경북대학교미술관장 (2006.4~2008.3)
○ 대구경북여교수회장 (2006.5~2010.4)
○ 한국미술이론학회장 (2008.2~20010.2)
○ 한국디지털아트협회 지도교수 (2008~2010)
○ 사단법인 전국여교수연합회장 (2009.7~2010.12)
○ 경북대학교 평생교육원장 (2010.3~2011.8)
○ 경북대학교여교수회장 (2010)
○ 이인성미술상운영위원 (2009~2010), 운영위원장(2010)
○ 대구 아트스퀘어 운영위원장(2011)
○ 고금미술회 공모전 심사위원장(2004) 및 지도교수
○ 대구시 건축위원, 경상북도 문화재위원, 대구문화예술회관 운영
위원, 대구시립미술관 소장품심의위원, 경남도립미술관 소장품
심의위원, 포항시립미술관 운영위원, 대구시수성구광고물 심의위원, 대구시달성군 건축위원, 아트울산조직위원회 자문위원, 아트경주조직위원회 위원, 대구서구 건축위원, 대구예술발전소 운영위원 역임
○ 현 대구미술관 운영위원, 포항시 건축위원, 대구시 동구 인사위원, 대구동구문회재단 이사, 대구시수성구건축위원, 서울대학교미술대학 조형 아카이브 편집위원
○ 한국미술협회 회원, 대구미술협회 회원, 청백여류화가회 회원, 여류 100호회 회원, 한울회 회원, 대구현대미술가협회 회원
○ 세계여성미술가협회 IWAA
○ 한국현대미성미술가회 공동대표(한국미협등록단체)
개인전 24(1982~2014) 국내외 개최
① 주한 프랑스문화원 전시실(1982)
② 대구 이목화랑(1983)
③한국 문예진흥원 미술관(1986)
④ 대구 이목화랑(1986)
⑤ 일본Tokyo 田村畵廊 (1987)
⑥ Nagasaki 현립미술관(1987)
⑦ 대구문화예술회관(1993)
⑧ 나주고려증권 전시실(1995)
⑨ Berlin Ro Gallery(1996)
⑩ 대구봉산미술관(1999)
⑪ 프레스센터서울갤러리(2001)
⑫ 대구문화예술회관 (2003)
⑬ 나주문화예술회관(2003)
⑭ 공산갤러리 (2004)
⑮ CROUS Gallery, Paris (2004)
⑯ 상주 혜은갤러리(2006)
⑰ Gallery Athena-Paris(2008)
⑱ 대백플라자 갤러리(2009)
⑲ 송아당갤러리 (2010)
⑳ 호주 USC 대학 USC Gallery(2012)
21. 소헌갤러리 (2013) ㉒ 일본 福岡 Ogata Gallery (2014)
22. 갤러리 선 개관기념초대전(2014)
23.일본 福岡 Ogata Gallery (2014)
24.정년 퇴임 기념전(2015) 대구문화예술회관
Chaos Art 2인전(1999~ 2004) 7회 참가
① 대구소헌갤러리(1999)
② 부산건축사회관 전시실(1999)
③ 국회의원회관 전시장 (1999)
④ 일본나가사키 브리크홀 전시실(2001)
⑤ 이탈리아 Roma 항가리문화원(2001)
⑥서울갤러리(2001)
⑦ 광주 KT 미술관(2002)
단체전 480여 회(1980~2014) 참가 및 지역화합 전시기획
① 한국미술협회, 대구미술협회, 세계여성미술가협회, 여류100호회, 청백여류화가회, 한울회, 남부미술협회, 친환경미술협회, 신구상회전, Group 80, 대구시전초대작가전, 대구현대미술협회 등 미술단체 전시 480여 회 참가
② 영호남 및 지역교류 여성미술전 기획과 참가 : <대구, 히로시마, 광주여성미술가 교류전> (1996~2005), <팔공, 무등 금강(영호남, 충청)이 하나되어> 기획 및 출품 (1999~2005)
③ 한일대학교류전 기획 및 참가 : 일본 나가사키대학교육학부와 경북대학교 미술학과와 교류 (1988~2013)
④ 국제여성미술교류전 기획 및 참가 : 대구 여성미술가과 일본 히로시마여성미술가, 대구와 나가사키여성미술가 교류전 (1996~2004)
⑤ 한국·미국·러시아 국제교류여성미술전 Cultural Sesibilities 기획 및 출품 9회 (2001~2011) : 대구, 광주, 모스크바, 미국 오레곤 여성미술가들과 교류 전시 개최 및 페미니즘 세미나 개최
수상
• Liberte'89 대상 (1989)
• 대구광역시장상 (2001)
• 러시아 모스크바미술협회장상 (2008)
• 대구시전 초대작가상 (2010)
저서
• 조형의 기초와 분석 (미진사, 1993, 2006)
• 미술 감상 (미진사, 2010)
• 미술사 입문 (미진사, 2012)
• 도시공간과 프로젝션 파사드 (현대기획, 2013)
• 도시. 인간. 대구 (한동, 2013)
작품세계의 의의
① 한국 최초 캔바스에 LED 부착 뉴미디어 아트 선구적 역할: 제1회~제5회 개인전 출품작이 해당, 전자회로 부착한 LED가 빛과 색채의 일치로 주목받음
② 미술가로서 시대의 아픔을 반영하고 미술가의 사회적 책무를 의식하여 현대도시인 시리즈로 미술가의 사회적 소명의식 강조: 제6~제7회전 작품
③ 영호남 지역을 넘은 지역화합, 신라인의 미의식과 백제의 미적 감각 융합한 국제무대 진출을 위한 한국인의 정체성의 관심을 둠 : 제 8회 개인전 이후 한국전통에서 착안한 소재, 한국인의 미의식을 국제무대에 보여주는 전시로서 고구려 벽화, 신라의 고미술, 백제의 전통미술에 치중함
④ Digital Paiting 에 관심이 많은 프랑스 소르본느대 여성교수 Elian Chiron 교수를 초청하여 한불여성미술전, 세미나를 개최하여 Digital Painting 에 대한 정보교환을 하고 <대구의 Digital Printing>은 세계적이란 명제>를 남기고 제14회 개인전을 빠리에서 개최함. Elian Chiron 교수는 2013년 <광주국제여성미술제> 출품작을 한국에서 Digital Printing한 작품 출품함
⑤ 제17회 개인전은 연로하신 친정 어미니의 젊은 시절 추억을 위하여 본인의 어린 시절 거주한 남산동 소재 갤러리에서 개인전 개최, 어머니가 보관해 온 초등학교 3학년 때의 그림 10점과 Digital Painting 을 함께 전시하여 아동기의 그림일기가 미술가의 첫걸음이 되는, 미술교육의 의미와 역할을 재고함
⑥ 제18회전에서 Art in Living, Living in Art 로서 생활에 응용 가능한 미술, 미술의 실용성과 활용성을 제시하였다. 취업문제로 고민하는 제자들에게 창업과 취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1인 창업의 모델이 되었다.
⑦ 2010년 어머니의 갑작스런 서거로 화려하고 생명력 넘치는 색상을 선호한 작품세계를 흑백 톤으로 바꾸어 어머니를 애도한 전시가 제19회전, 호주 Sunshine Coast 대학 미술관의 초청전시 작품이다.
⑧ 2013년, 2014년 전시는 천 위에 Digital Printing 한 작품들을 천정과 벽면에 설치하고, 그 위에 동영상을 비추는 뉴 미디어 아트 직품이다. 대학에서 미술과 과학, 미술과 IT 융복합 교육에 교육자로서 하이테크를 결합한 새로운 미술을 제시함.
미술사학의 활동
① 서양미술사학회, 미술사교육학회, 한국미술교육학회 논문 수편 게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발표, 다양한 연구 보고서 집필함.
② 대구미술사 정립 : <대구미술 70년 역사전> 기획, 원고 집필, 출품(1997)
대구현대미술사 정립 및 연구보고, 대구미술 정체성 논문, 평문
③ 여성미술사 연구 : 광주국제여성미술제를 비롯 세계여성미술가회(Her Presence In Colours) 세미나 여성미술 발제 (한국여성미술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역할)
④ 한국미술이론학회장 역임 Art & Peoples 국제세미나 기획 및 학회지 발간
양상평등 활동 : 사단법인 전국여교수연합회 회장(2009~2010), 대구경북여교수회장(2006~2008), 경북대여교수회장(2010), 여성신문사(2000~2002)대구지사장 역임
① 대학 내 여교수비율 증진이론을 2000년 전국여교수연합회에 발표, 2003년 <여성 채용목표제> 입법화의 이론적 근거 제시
② 여성신문사와 관련하여 대구지하철참사 추모음악회 개최
③ 경북대여교수회장 재임시 직장보육시설 개설추진하여 2014년도 경북대학교 내 직 장보육시설 부지 선정 완료, 금년 중 설계 예정임
④ 전국여교수연합회장 재임 시 <한국전쟁 60주년 기념 6.25 참전국가 유학생 돕기 바자회>를 롯데백화점과 개최하여 기금 1억6천 조성하여 참전국 유학생 200명 에게 장학금 수여
⑤ 한국현대여성미술대전 운영위원장 (2001~현) : 2001년 <여성부 신설>, <지방문화의 해>를 기념한 여성주간행사로 전국 여성 대상 공모전을 여성부 협력사업으로 시작하여 금년 제19회 여성주간 기념 제13회 한국현대여성미술대전 운영
융복합 연구기반 조성 : 디지털아트콘텐츠연구소 설립 및 초대소장 역임 (2005~2010)
경북대학교에서 미술, IT 융복합연구소 설립하여 융복합연구와 교육체계 수립. 학제간 교류 Art Colloquim 32회 개최하고 책자 2권 집필 및 발행.
기타 봉사활동 : <홀로노인돕기 사랑나눔한마당 작품전> 바자회를 <사랑의 친구들> (1999)로 기획, 기금 2억 조성, 대구의 노인요양시설 10곳 냉난방기 설치 및 독거 노인 생계비 지원.
경주 라우갤러리 박남희 마에다 노부아키 2인전 박남희 작품세계
“신리이야기” 의 특성
① 1998년부터 추구해온 디지털 회화를 정리하여 디지털 회화가 가지는 평면성의 극복을 위하여 착시적 효과를 위하여 이미지를 중첩하여 미래적, 환상적, 우주적 아름다움을 구현함
② 신라의 고미술, 고구려 벽화, 조선 민화에 등장하는 한국적 상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생동감 넘치는 화면으로 재구성.
③ 평면 설치, Overlapping 된 화면, 동영상을 통한 회화의 평면성을 초월하여 삼차원적 착시효과를 유도하는 평면 회화, 설치, 동영상, 약 15 - 20점
④ 신라의 미술은 한국문화의 가치를 넘어선 동북아시아 미술 연구로서 세계미술사적 의 의와 가치가 크다고 생각한다. 이번 전시는 평소 관심을 가져온 석굴암, 불국사를 중 심으로 신라의 불교라는 종교적 차원을 넘어선 호국정신, 나라사랑의 정신과 고구려 벽화, 조선민화의 이미지들을 다양하게 재구성하여 알레고리를 강조하면서, 디지털아 트가 근본적으로 가지는 평면성을 눈의 착시현상을 통해 극복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 한 작품들이다.
신라이야기 의 대표 출품작
① 다보탑이야기, 90X57cm, Mixed Media, 2015 : 호국정신의 상징으로 불국사의 다 보탑을 설정하여 나라사랑에 대한 염원과 희망을 담은 상징한다. 신라인의 국가에 대한 소망으로서 불국사를 인식 하며,국가 의식과 민족의 염원을 담아 다보탑을 화면에 배치하였다. 화면의 기저에는 음양오행을 시각화하였고, 화면 전체에 흐르는 화려한 색채를 통하여 생명력과 활력을 의미하고 한국 전통에 근거한 소재의 현 대적 해석을 통해 새롭게 인식한다.
② 다보탑이야기-N , 90X57cm, Mixed Media, 2015 : 다보탑이야기를 중첩하고 반전 하여 재구성하였다. 다보탑이 겹쳐지고, 전통 실크 천의 문양을 강조하고 중첩하여 전통적 모티브와 현대적 리얼리티를 결합하고 있다. 원색적인 화려한 색상과 이미지 의 중첩으로 생명력을 강조하고, 화려한 색채를 통하여 한국 전통적 모티프의 역동 성과 생명력을 강조하였다. 작품을 통해 다이나믹한 운동감과 생명력, 역동성과 생 명의 도약 (Elan vitale)을 추구한다.
③ 경주의 와당이야기, 90X209cm, Mixed Media, 2015 : 조선의 민화, 고구려 벽화의 천지인을 상징하는 삼족오, 전통가옥의 와당 문양을 합성하여 우주적 공간의 무한한 깊이와 알레고리를 동시에 표현하면서 여백의 미를 강조하여 전통정신의 숭고함 을 강조한다.
④ 와당 이야기-N, 78.5X90cm, Mixed Media, 2015 : 고구려 벽화에 등장하는 연화문 과 수미산의 재구성, 화면 기저에 깔린 전통미술의 파편고구려 벽화의 사신도에 등 장하는 남방을 관장하는 남주작(南朱雀)에 해당하는 봉황의 형상을 단순화하여 자유 롭게 중첩하여 환상적 공간을 연출하였다. 그리하여 무한 공간을 부유하고 무중력의 공간을 환상적으로 표현하였다.
⑤ 봉황이야기, 63X 45cm, Mixed Media, 2014 : 디지털 회화가 가지는 평면성을 극복하려고 3D 안경을 끼지 않고 3D 화면을 보는 것처럼 눈의 착시를 유도하는 방 식으로 구성하였다. 근래 시력의 손상을 입어 사물이 겹쳐진 형상으로 보이는 상 황을 오히려 작품에 응용하여, 안경 없이 시각에 들어오는 현상을 작품에 이미지 화로 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