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37    업데이트: 20-12-29 10:14

칼럼-5

양심과 진실을 받들어야——경북신문 2019. 8. 29
아트코리아 | 조회 426
양심과 진실을 받들어야——경북신문 2019. 8. 29

 
요즘 우리 사회가 ‘양심(良心)’과 ‘진실(眞實)’에 대한 생각을 새삼 부쩍 하게 만든다. 그 덕목이 심하게 흔들리고 있을 뿐 아니라 뒤집히고 있는 느낌까지 안겨주기 때문이다. 두 낱말의 사전적 의미는 ‘거짓 없이 바르고 참됨’(진실)과 ‘자기의 행위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바른 말과 행동을 하려는 마음’(양심)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지금 ‘과연 진실과 양심이 제대로 받들어지고 있는가’하는 회의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바르고 참됨이 거짓의 옷을 입고 있거나 바른 말과 행동을 하려는 마음 역시 위선(僞善)으로 포장되는 것 같은 현실을 극심한 박탈감으로 지켜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늘의 정치현실을 바라보면 그야말로 참담하기 그지없다.
지금 우리 사회는 마치 벌집을 들쑤셔놓은 것처럼 양심과 진실을 중심화두로 한 공격과 방어가 온 나라를 뒤흔드는 형국이지만, 언제나 제자리에 그대로 있을 진실과 양심이 과연 제자리로 온전하게 되돌려질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에서도 자유로워지기 어렵게 한다. 누가 뭐라고 하든 마음먹은 길로만 가려고 하는 고위공직자 후보와 그 비호에만 눈이 어두운 집단의 ‘후안무치(厚顔無恥)’는 가히 가관이다.
언젠가는 진실과 그 실상이 투명하게 밝혀져야겠지만, 그런 기대를 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들마저 적잖아 절망감을 안겨주기도 한다. 겉 다르고 속 다른 정치 쇼를 다반사로 보아온 보통사람들이 오죽하면 거짓이 진실의 자리를 대신하지 않을 세상을 몽매에도 학수고대하며 ‘실낱같은 희망의 끈’이라도 붙잡으려 하겠는가.
어떤 자리에서 한 지기지우(知己之友)는 이제 모든 건 우리(국민)에게 달려 있으며, 우리가 정신을 차릴 수밖에 없다고 강변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양심과 진실을 떠받든다면 위정자들이 어떤 길을 가든 물꼬를 돌릴 수 있으며 큰 물줄기를 만들어 바로 갈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이젠 그 길 밖에 없다는 이 절규는 정치현실에 대한 극도의 불신 때문임도 말할 나위가 없다.
양심은 착한 삶을 위해 있으며, 착한 삶은 인간이면 누구나 찾아 나서고 지켜야 할 정신적 규범이라 할 수 있다. 절망감이나 박탈감에 빠져 그 엄연한 사실을 스스로 포기한다면 어리석음과 사회악(社會惡)을 택하는 결과를 부르고 말게 될 것이다.
인류의 역사도 독버섯처럼 자라는 거짓을 밀어내고 진실을 찾기 위한 싸움으로 점철돼 왔으며, 그 바탕이자 요체는 어김없이 ‘정직(正直)’이었다, 도산 안창호가 “우리는 죽더라도 거짓말을 하지는 말자”고 설파한 것은 국가의 장래를 내다보며 정직 이상의 애국심이 없다는 믿음 때문이었지 않았을까.
우리에게 절체절명의 과제는 사실(事實)을 사리(事理)대로 보아 진실을 제자리로 되돌려 놓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진실을 알면서도 눈앞의 이익에만 눈멀어 거짓에 끌려가거나 은폐하는 건 큰 잘못일 뿐 아니라 범죄에 다름 아니라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진실을 보고 알면서도 침묵을 지키거나 외면하지 않는 용기를 찾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진실을 허위(虛僞)로 조작하거나 허위를 진실로 둔갑시키는 일을 막지 못한다면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를 저지르는 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기적인 개인이나 집단을 위해 사회 전체를 위한 질서를 유린하는 행동은 더 늦기 전에 배격해야만 한다.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어떤 수단 방법을 써도 잘못이 아니라는 독선(獨善)에 빠진 사람들이 판을 치는 사회에는 정직과 진실이 살아남을 수 없다. 정직한 사람들이 없어지고 진실을 사랑하고 위하는 사회가 못 된다면 우리의 미래가 암담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이제 정권에 따라 진실을 외면하며 애국적 양심을 버리고 이기적 선택을 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단호하게 뿌리쳐야 한다.
공공기관과 언론기관들이 양심과 진실을 더욱 적극적으로 일깨우고 지켜야 한다는 요구의 소리도 커지고 있다. 언론은 ‘사회의 목탁(木鐸)’이며, 공직자에게는 그 지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보통사람들을 위한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사명(使命)과 의무가 주어져 있기 때문이다. 
덧글 0 개
덧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