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피렌체 대표
오늘 4     전체 85,514
글 수: 2    업데이트: 14-03-26 09:44

자유게시판

그리스신화 인간의 삶 캔버스에 투영 2014.03.26 - 경북매일
이회숙 | 조회 1,219

그리스신화 인간의 삶 캔버스에 투영

 

이회숙 작가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전`… 대구 수성아트피아

 

이회숙 작가의 신화이야기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전`이 오는 30일까지 대구 수성아트피아 멀티아트홀에서 열린다.

이 작가는 아라비안나이트의 천일야화에 나올 법한 초자연적 신화를 인생의 철학적 의미로 반추하며 시각적인 표현 기법을 통해 화면 속에 구사해 내는 작가다.

오늘날 현대미술의 표현에서 작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조형 요소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그녀가 작품을 통해 구체화시키고자 하는 개념과 내용은 그리스 신화를 통해 가장 중요한 모티브로 삼는다.

그녀의 신화 이야기는 한 마디로 신들의 이야기를 인간세계의 삶에 비유하며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 때문에 그녀가 그리는 고대 그리스 신들은 당연히 인간적인 심리상태를 가지고 행동하며 결코 죽지 않는다는 영원불멸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점에서 인간들과 흡사하다.

그녀의 작품이 인간에게 교훈을 주는 흥미진진한 신들의 이야기뿐 아니라 질투와 애정, 욕망과 경쟁심 등이 빚어낸 상황까지 보여주는 이유다.

작품의 대표적인 이야기가 고대 그리스의 영웅으로 전래되는 헤라클레스의 모험주의와 트로이 전쟁에 등장하는 아킬레우스의 일화 등 신화 속 영웅들의 모습이다.

이번 전시에서 이 작가는 신화를 예술적 투사대상으로 삼고 작품의 소재로 표현하고자 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그녀는 예술에 있어 소재 선택의 무한함을 깨닫고 일리아스 신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됐는지도 모른다.

그녀는 이렇듯 그리스 신화 속 영웅들의 모습을 통해 삶에 대한 불안정감과 사회 입문의 어려움 같은 현실을 버텨내고자 했다. 그녀의 작업은 언제나 재현된 형상 너머에 존재하는 상실된 대상을 심연의 기억으로 들춰내며 타인과 자신이 소통할 수 있는 예술적인 담론의 장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이회숙 작가는 11번의 개인전과 두 번의 초대전을 개최했으며 80여회의 다수 단체전에 참가했다. 현재는 한국미술협회, 대구미술협회, 갤러리피렌체 대표로 활동 중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덧글 0 개
덧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