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36    업데이트: 22-08-17 09:16

보도 평론 자료

정지된 시간속, 강렬한 기억을 보다 - 경북매일 2016.03.07
아트코리아 | 조회 642

정지된 시간속, 강렬한 기억을 보다

서양화가 박병구 개인전
8~13일 대구 수성아트피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풍경을 따뜻하면서도 깔끔한 이미지로 담아내고 있는 서양화가 박병구의 23번째 개인전이 8일부터 13일까지 대구 수성아트피아 전시실 전관에서 열린다.

박병구 작가는 길을 가다가도 무심히 지나치며 바라본 자연의 이미지나 여행길에서 마주친 낯선 지역의 풍경들이 여느 사람들처럼 단순한 기억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눈에 비친 정경(情景) 하나하나에 집중하고 그곳에다 의미를 부여해 왔다. 그리고 그 기억을 되살려 대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인식하면서 비움과 채움에 초점을 둬 `회화`라는 매체로 재구성하는 작업에 천착해 오고 있다.

조형적 측면에서 바라본 그의 작품 속 화면 공간구성은 실재적 풍경이 아닌, 작가적 내적 감성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치열함이 배어 있다. `일상(日常)`이라는 의미 자체가 예술의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밝고 명쾌한 색채감은 어쩌면 풍경화의 사실적 재현보다는 감성적인`언어구사`라는 말이 가장 적절한 표현인지도 모른다. 그가 작업 할 때 선택하는 색채는 여유로운 공간 구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한국적인 미감의 자연스러움을 보여주는 절제감이 돋보이기도 한다. 단지 색상을 표현하기 위함이 아닌 작품 전체에서 보이는 분위기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전반적으로 파스텔 톤의 튀지 않는 색채를 사용하며 미세한 색채의 변화를 통해 공간적인 깊이감과 자연스러운 연결을 시도하고 있는 것도 그만의 특이한 작업기법이다. 박병구 작가는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을 역임하고, 현재 대구미술대전, 신라미술대전, 정수미술대전 초대작가, 현재 대구미술협회 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배철희 수성아트피아 큐레이터는 “총 50여점의 작품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를 통해 봄을 맞이한 지역민들에게 환상적인 풍경 작품들을 통해 정지된 시간 속의 그 고요한 침묵속으로 들어가 봄의 향기를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자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덧글 0 개
덧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