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25    업데이트: 24-01-15 11:36

평론 언론

조소적인 지적 이상(理像)의 감성적 표상회화(表象繪畵)
김정기 | 조회 595

조소적인 지적 이상(理像)의 감성적 표상회화(表象繪畵)

---중  략---

예술가에게는 예술적인 실천적 표현행위 과정을 필요로 하는데, 이들 과정을 거쳐 예술적 형식은 구체화 되는 것이며, 예술적 창작과정은 이러한 예술적 과정을 수반한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상상적이자 모방적 행위를 동반한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그들은 그들이 세계를 통해 성립시킨 지적 관념이자 표상을 예술적 가치를 부여받을 수 있는 형식으로 꾸려 나간다는 것이다.

회화적 표현 과정에서 그 제작적 법칙이자 기준의 적용은 그것의 적용여부에 따라 작품의 형식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또한 그 적용의 태도에 따라 예술작품의 질적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김정기 회화의 특성은 두 가지로 압축되어 있다. 그 하나는 그의 그림이 나름의 독자적인 예술적 계획과 기준을 적용받고 있다는 점이며, 또 다른 하나는 예술적이자 제작적 계획의 실행에 즈음하여 그의 감성이 예술적 실천과정에 투사되어 그대로 작품에 반영되어진다는 것이다.

김정기의 회화의 주제는 자연물이다. 그는 자연에 대해 지극히 모방적이다. 자연을 대하는 예술가의 기본 입장은 그런 만큼 중요하다. 무엇보다 예술적 모방의 실질적 대상으로서 뛰어난 표상확립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예술적 제작이 훌륭하다고 상찬할 만한 조건을 갖추자면 작가는 무진의 노력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그 결과물로서, 김정기의 회화에서 우리는 보다 엄격한 구도이자 명확성을 지닌 구도를 발견할 수 있다. 개별적으로 그는 독특한 독자적인 양식을 이끌어내고 있다.

그의 풍경화를 보면 마치 정렬되고 정돈 된 듯 하지만 거기에는 난잡한 무질서가 상존하고 있다. 그 결과물로서 이들 조건을 충족시켜 독자적인 회화적 형식을 이끌어 회화적 재현을 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그림에서 작품형식이란 이미 조소적 형식이 아닌 회화적 형식이란 조금은 독특한 그의 독자적인 형식의 조건을 발현하고 있다.

김정기 그는 자연적인 대상적 외관이자 외적 형식을 상쇄시켜 그 나름의 독자적인 형식으로 내재화시켜 나가고, 그 구현과정에 있어 독자적인 법칙과 기준 및 그 제작방법의 과정을 다각적으로 변용하면서 독자적인 회화적 행위를 수행하고 있다. 그 결과 그는 나름의 참다운 회화적 형식을 구축하여 독자적인 회화적 형식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洪 駿 和 (미학박사)

덧글 0 개
덧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