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서양화가 전선택
오늘 38     전체 118,406
글 수: 2    업데이트: 20-12-16 12:03

자유게시판

화가 전선택의 그림과 인생 이야기 - 파랑새는 날아온다
아트코리아 | 조회 2,012

순수한 마음에 비친 인생과 자연에 대한 관조의 세계를 마주하다!

화가 전선택의 그림과 인생 이야기『파랑새는 날아온다』. 이 책은 아흔을 넘은 노화가인 저자가 휴식이나 산책을 하다 생각나는 것이 있을 때마다 틈틈이 적은 글들과 50년대부터 최근까지 그려온 소묘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지난날의 추억이나 신문 또는 TV 등에서 보도된 것들을 본 대로 느낀 대로 생각나는 대로 적어내려 간 글들을 통해 우리 역사의 격동기를 사라온 저자의 감회와 현재의 일상에 대한 따뜻한 애정을 느낄 수 있다. 더불어 주머니에 항상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다니면서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려온 소박한 그림들을 통해 저자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 전선택

저자 전선택 全仙澤은 1922년 평안북도 정주 출생. 이중섭의 후배로 오산학교를 졸업했다. 재학 당시 임용련 백남순 부부로부터 수업을 받았다. 가와바타미술학교 서양화과에서 수학했으며, 월남 후 대륜중 교사, 영남대 강사 등을 지냈다. 1960~63년 국전에 출품했고 양화 팔공회전, 자유미협전, 이상회(以象會), 신구상회 등에서 활동했다. 대구시전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그의 작품세계는 특정 양식에 얽매이지 않고 일상에서 주제를 찾으며 대상에 따라 구상과 추상의 영역을 자유로이 넘나든다. 섬세하고 감각적인 색채와 단순화한 형태로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환기시킨다는 평을 받는다.

 

 

책머리에

1부 나비처럼 살고 싶다

얼굴 (1)
인사말
고향 땅
생긴 대로 살리라
사우(思友)
구원의 손길
직업

필생(畢生)의 업
관심과 사랑
나는 할 일이 있다
친구
앞산 기슭의 초원
창조(創造)
얼굴 (2)
이천년대에 산다
꽃길
평화의 인사
길에서 만난 여인
나비
저력(底力)
클래식 음악
어떤 인연(因緣)
이승의 꽃
산책
죽음
버릇
화학도들에게 부치는 글
생명
나의 마음
연민(憐憫)의 정
부부(夫婦)
악수(握手)

잊을 수 없는 분
국수
낙서(落書)
행복
나의 회고(回顧)

2부 소묘


전선택의 작품세계 | 김영동
작가 약력

 

 

노화가의 인생과 예술 이야기

대구 지역 원로화가인 전선택의 수필과 소묘 작품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전선택은 우리나라 근대 미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로 대구 국제비엔날레 창설위원, 이상회, 한국신구상회 창립위원 등을 지냈으며, 대구시 문화상, 대구미술대전 초대작가상 등을 수상하였다.
이 책에는 아흔을 넘은 노화가가 90년대부터 대학노트에 써왔던 글들과 50년대부터 최근까지 그려온 소묘 작품들이 실려 있다. 짧막한 수필들에서 우리 역사의 격동기를 살아온 노화가의 감회와 현재의 일상에 대한 따뜻한 애정을 느낄 수 있다. 글과 함께 저자의 최근 소품들이 실려 있어, 글을 읽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책의 뒷부분에는 1950년대부터 틈틈이 그려온 소묘를 실었다. 주머니에 항상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다니면서 해둔 스케치를 저자는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소중히 모아왔고 이번에 글과 함께 세상에 처음 내놓았다. 발표된 완성작은 아니지만 소박한 그림들은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평북 정주가 고향인 전선택은 일제강점기에 민족학교로 이름 높던 오산학교를 나왔다. 졸업 후 도쿄의 가와바타 미술학교(川端畵學校)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는데 어른의 반대를 무릅쓴 미술공부라서 고학에 가까운 유학생활을 하였다. 해방과 분단 그리고 월남에 뒤이은 한국전쟁까지 힘든 역정 끝에 대구에 정착하고 나서야 안정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었다. 현존하는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들은 50년대 초반에 제작된 몇몇 소품들이 전부다. 전쟁 직후 어려운 시기라 주로 소묘와 수채화를 많이 제작했는데 소재는 생활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친근한 대상들이었다.

 


전선택의 작품세계는 순수한 마음에 비친 인생과 자연에 대한 관조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회화적 관심은 생활의 표현이고, 관념의 조형화일지라도 그것은 현실과의 대화와 사유의 표현이다. 사물에 보내는 다정한 눈길이야말로 작가에게 그림을 그리는 즐거움을 더해주고 지치지 않는 창작의욕의 바탕이 되어 전선택의 작가적 삶을 지탱하고 이끌어 온 듯하다. 전선택의 작품을 대하면 좋은 형태와 순수한 색채가 주는 생명의 율동과 조화로운 감정을 느낄 수 있다.

 

덧글 0 개
덧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