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9    업데이트: 19-10-28 09:00

언론 평론

동·서양화가 조화 이룬 독창적인 화풍을 선보이다 / 뉴스메이커 2019-09
관리자 | 조회 1,533
동·서양화가 조화 이룬 독창적인 화풍을 선보이다
 
  2019년 09월 03일 (화) 15:17:20 장정미 기자  haiyap@newsmaker.or.kr
 

문화는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답게 살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습득·공유·전달되는 행동양식이며, 예술은 인간이 의식적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표현하는 모든 활동과 산물을 의미한다.

장정미 기자 haiyap@

예술은 두 가지의 큰 기능을 갖가지고 있다. 첫째는 오락의 기능. 음악, 공연과 같은 예술을 통해 우리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그 순간만큼은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다. 이 경우, 예술은 그 자체로 목적이 된다. 두 번째는 언어의 기능이다. 예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예술가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세상에 던지고 표현할 수 있다. 이 예술을 향유하는 사람은 음악, 그림, 공연 등의 언어를 통해 예술가가 전하는 이야기를 듣고, 느끼고, 공감한다. 이때 예술은 이야기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다.


한국화에 현대성 더한 조형언어로 표현

“획과 점, 곡선과 직선의 조화로 옛 선현들의 향수를 느껴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라 생각되어진다. 저만의 창작 시공에 서서 필선의 농담과 속도감의 강약 등등은 저를 늘 번뇌의 속으로 몰아넣곤 한다.”

▲ 장영희 작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작가 장영희는 동·서양화가 조화를 이룬 독창적인 화풍을 선보이고 있는 작가다. 할머니에게서 어머니로 어머니에게서 딸로 내려오는 아련히 먼 옛날 신화시대 전설을 그림으로 풀어내고 있는 작가 장영희는 아련하고 신비하며 신성한 모습임을 명확히 이끌어 내어 기록한다. 이 서사적인 기록은 비밀스러운 지난 세계와 일상과의 관계를 맺는 중개적인 주술방식으로 태고적 대지를 지금 환경과 겹쳐 보게 한다. 모든 생명의 소중함을 지금 일상에서 어떻게 매개되어야 하는지 깨우쳐보라고 그림은 되묻는 듯 하다.

특히 특정 재료와 기법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표현을 화폭에 녹여내는 작업을 지속해오며 독보적인 화도를 구축한 그는 우리의 풍경과 자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고대 암각 벽화, 토기, 칼, 조각 문화에서 모티브를 얻은 동물 문양과 자연물들을 이용해 신묘한 형상들을 만들고 재현하고 있다. 특히 그의 근작들은 화선지 위에 채색과 먹색을 풀어놓고, 분채와 수성 안료에 유성 물감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환상의 세계 이미지를 표현한 ‘흔적’ 시리즈로 귀결된다. 전통 문양에서 얻은 형상을 버무려 표현하고 있는데, 안정되고 담백한 먹의 빛깔과 환상적인 색조가 내용의 매력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서양화가 최돈정 선생의 조언을 받아들인 결과다. 한국화가 남강 김원 선생으로부터 정통 산수화를 사사한 작가 장영희는 한국화가로서 20여 년산 정진하던 중 동시대 현실에 걸맞는 형식을 고민하게 된다. 이때 그의 작품을 관심 있게 본 서양화가 최돈정 선생의 ‘채색화를 해보는 것이 어떠냐?’란 제안을 한 것. 최돈정 선생의 조언으로 양화의 색채운용을 적극 수용한 형식실험을 왕성히 한 결과, 장영희 작가는 현대성을 더한 조형언어로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작업은 내용 또한 더욱 풍성해진다.


시간성의 의미 넘나드는 자유를 선보이다

“한국화와 양화를 접목시켜 나의 색채와 조형언어를 하나로 표현하고자 했다.” 전통의 현대화는 많은 의미만큼 난해하고 어려운 문제이다. 시대가 그만큼 빨리 변화하고 있다는 반증이고, 그 전통의 가치도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작가 장영희는 애니미즘의 미묘한 주술성으로, 미래 혹은 현재의 세계는 신성한 과거의 세계로부터 이어져 와서 미래는 오래된 과거임을 보여주며 시간성의 의미를 넘나드는 자유를 구사하며 대중들에게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 장영희는 “대중과 작가의 다른 해석은 작가 본인에게도 큰 자산으로 남는다. 내 작품을 감상하는 모든 이들이 활력을 얻고 행복해지기를 소망한다”면서 “최근 국내 미술계가 힘들다 보니 젊은 후배 작가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들에게 격려와 응원, 미술에 대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총 15회의 초대전 및 개인전을 가진 작가 장영희는 수묵회 회원전, 연화회 회원전, 신미술 추천작가 초대전, 한국미술대상전 추천작가 초대전, 영·호남 미술교류전, 국회의장 초청 초대전(뉴질랜드), 한국미술전 KPAA, 상트페테르부르크 교류전, 전업작가 초대전, KPAA어제와 오늘전,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 등 국내외 유수의 초대 및 단체기획전에 참가하며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한국미술협회, 대구미술대전 초대작가, S.S 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그는 동남아 서화 종합예술대전 입선, 한국미술대상전 은상·금상· 동상, 국제종합예술대전 특선, 무등미술대전 입선, 신라미술대전 입선, 경북미술대전 최우수상 및 특선, 정수미술대전 입선 및 특선, 대구미술대전 입선, PARIS-Echange Coree Athena 입상, 삼성현미술대전 우수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NM



▲ 초간정
 

 


  
덧글 0 개
덧글수정